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검색아이콘

GNB

아동학

  • home >
  • 학과소개 >
  • 교육목표 >
  • 아동학

아동학 분야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

학부
교육목표
  • 아동학 분야에서는 영아기, 유아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의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실제 아동관련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할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갖는다.
교육내용
  • 교육내용으로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과 및 이론에 대한 아동발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복지론 교과목들이 편성되어 있다. 또한, 아동 교육 및 보육과정과 관련된 보육학개론, 보육과정, 보육실습, 놀이지도 아동건강교육, 영유아교수방법론 등의 교과목들이 편성되어 있다.
대학원
교육목표
  • 아동학 전공에서는 아동 교육 및 보육 전문가 및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보육 영역 전반에 걸친 전문 인력 및 학문의 발전에 기여할 학자를 배출하는 것이다. 또한, 아동상담 및 치료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아동상담사, 놀이치료사, 미술치료사, 인지행동치료사 등 치료사 상담관련 연구원 등의 아동학 영역 전반에 걸친 다양한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갖는다.
교육내용
  • 교육내용으로는 전반적인 아동의 발달 및 이론에 관한 아동발달세미나, 아동정신병리 교과목이 편성되어 있고 아동 교육 및 보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보육학세미나, 보육프로그램연구 교과목이 편성되어 있다. 또한, 아동·부모 상담 및 치료 전문가 양성을 위한 아동상담이론, 성격심리학, 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실제, 놀이치료슈퍼비전실습, 모래놀이치료연구, 집단상담의 원리, 부모교육론, 부모놀이치료연구, 발달의 측정 및 분석 과목이 편성되어 있다.
아동학분야만의 특성
아동학 분야에서는 영아기, 유아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의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갖는다. 실제로 아동학 분야에서는 이러한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과 매우 밀접한 보육 및 상담관련 교육내용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실제로 전문분야에서 영유아들의 연령과 발달수준에 적합한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보육교사 양성 및 보육 프로그램 개발,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지향하는 놀이치료사 및 아동상담사 양성, 아동과 가족의 복지 증진을 위한 상담, 교육 및 정책수립 등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할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