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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전문상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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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전문상담사 1,2급

소비자전문상담사란?
소비자전문상담사란 소비자들의 불만 해결 및 피해구제, 소비자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정보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 상담사를 말한다.
수행직무
소비자전문상담사는 기업 및 소비자단체,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물품과 용역 등에 관한 소비자상담을 통하여 소비자피해를 적절하게 해결해주고, 복잡한 현대 시장 환경에서 소비자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비자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 교육의 기획과 실행을 통해 소비문화의 합리화 및 건전화에 기여함으로써 소비자 복지의 향상을 유도하는 일을 수행한다.
응시자격
소비자전문상담사 응시자격
2급 제한없음
1급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취득후 해당 분야 실무경력 3년이상, 대학졸업자로서 관련분야 실무경력 3년 이상, 소비자상담 관련 실무경력 5년 이상 등
취득방법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www.hrdkorea.or.kr, 02-3271-9190~1
소비자전문상담사 취득방법
시험과목
2급
필기 :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소비자관련법, 소비자교육 및 정보제공, 소비자와 시장
실기 : 소비자상담실무(소비자 관련 자료의 기획과 분석, 유형별 소비자상담 적용능력, 소비자 관련 자료 및 보고서 작성 능력)
1급
필기 : 소비자법과 정책, 소비자상담론, 소비자정보관리 및 조사분석
실기 : 고급 소비자상담실무(소비자상담 자료의 분석과 활용능력, 소비자상담 부서의 기획과 운영능력, 소비자조사 능력, 소비자교육 및 연수의 기획과 수행능력
시험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선다형
  • 실기 : 복합형(소비자정보 site 활용 및 문서작성 프로그램)
합격기준
  • 필기 :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진로 및 전망
소비자전문상담사는 기업의 소비자상담 일반 문의 및 구매 관련 상담부서, 콜센터, 고객지원센터 업무, Help Desk 센터 운영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소비자전문상담사는 소비자단체에서 소비자상담, 소비자교육, 상품검사 및 실량검사, 소비자의식조사 및 소비생활환경실태조사, 국제협력, 캠페인, 정책연구 및 제안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소비자전문상담사는 정부기관 즉, 기획재정부, 한국소비자원, 행정안전부, 공정거래위원회 등에서 소비자 정책 총괄 및 조정, 소비자에 관한 법률 운용, 소비자원 및 소비자단체 지원과 육성 및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의 실질적 업무 수행,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보호시책 총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위한 정보 제공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소비자전문상담사는 소비자상담 전문 인력양역, 소비자 업무 관련 컨설팅 기관 등 소비자 전반에 걸 친 교육, 자문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